2013. 7. 13. 13:49 배움/C4D
[정리] 바디페인트 / 메뉴 / Select
선택 메뉴
선택 툴들은 BodyPaint 3D의 일상 작업에 매우 필수적입니다. 이 툴들은 툴의 효과를 선택된 픽셀에만 한정하며 비트맵의 일부를 잘라내기, 복사 및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BodyPaint 3D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선택 툴이 있습니다:
- 폴리곤 및 UV 폴리곤 선택 툴.
- 비트맵 선택 툴.
이 페이지에서 여러분은 비트맵 선택 툴 사용법에 관해 배울 것입니다.
이러한 툴 중 일부는 컬러의 차이에 따라 픽셀을 선택하지만(매직 원드 툴), 다른 것들은 선택 모양을 그려서 선택하도록 합니다(원형 선택 및 다각형 선택).
비트맵 선택은 텍스쳐 뷰와 3D 뷰에서 모두 움직이는 점선으로 나타납니다. 선택을 이동하려면 선택 내부의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고 선택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합니다
(3D 뷰에서 프로젝션 페인팅은 이 작업을 위해 반드시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Select All / Deselect All / Invert All
- 이 커맨드를 이용하여 텍스쳐 영역 전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이 커맨드를 이용하여 모든 텍스쳐 영역을 선택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이 커맨드는 현재 선택을 반전합니다. 선택된 부분은 선택 해제되고 선택되지 않은 부분은 선택됩니다.
Select Circle / Rectangle / Polylines / Lasso
- 이러한 선택 타입은 3D뷰 및 텍스쳐 뷰로 선택 범위를 생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lylines 및 Lasso 선택 툴은 Shift 키를 누르면 45도로 선택 범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Box / Center / Diameter
Box : 좌측 위쪽에서 우측 아래방향으로 마우스를 드래그하여(반대로도 가능) 정의합니다.
Center : (원형과 사각형 선택 툴만)
클릭한 지점이 원의 중심이 되어 드래그한 원의 반경을 정의합니다. 처음에 클릭한 점을 중심으로써 원을 자유롭게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Diameter : (원형과 사각형 선택 툴만) 드래그한 거리를 원의 직경이라고 보고 원을 생성합니다.
- Anti-Aliasing : 선택 범위의 엣지를 매끄럽게 하려면 안티-알리아싱 옵션을 체크합니다.
- Feather : 흐림량은 선택 범위와 배경의 사이에 중간적인 선택 상태의 영역을 생성합니다.
- New selection : 새 선택으로 이미지를 선택하면 새로운 선택 영역이 생성되고 이전의 선택 영역은 해제됩니다.
New inverse selection : 선택한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이 선택됩니다.
이 동작은 선택 영역에서 특정 부분을 제외하고 선택하고 싶은 경우에 편리합니다.
Add to selecton (SHIFT) : 선택한 영역이 현재 선택 영역에 추가됩니다. 모드에 관계없이 Shift 키를 누르고 선택하면 선택 영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조작하려면 3D 뷰에서 프로젝션 페인트가 선택되어있어야만 합니다)
Subtract from selection (ALT) : 선택한 영역을 현재 선택된 영역에서 제외시킵니다. 모드에 관계없이 ALT 키를 누르고 선택하면 선택 영역을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을 조작하려면 3D 뷰에서 프로젝션 페인트가 선택되어있어야만 합니다)
Magic Wand / Select Color Range
- All visible layers : 이 옵션이 사용될 경우 선택은 모든 레이어의 합성 이미지를 바탕으로 합니다. 옵션이 해제되면 선택은 활성 레이어만을 바탕으로 합니다.
- Tolerance : 선택하기 위해 클릭한 픽셀의 컬러와 비교하여 인접한 픽셀이 얼마나 유사한가를 정의합니다. 0%에서 100% 사이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허용치를 0%로 설정하면 클릭한 픽셀과 동일한 RGB 컬러의 픽셀만이 선택됩니다. 허용치 100%는 모든 픽셀이 선택되도록 합니다.
- 컬러에 따라 픽셀을 선택합니다. 인접한 픽셀에서 유사한 컬러만 선택됩니다.
- 선택을 인접한 픽셀로 제한하지 않는 점을 제외하면 이 툴은 매직 원드 툴과 동일합니다.
Feather / Grow Selection / Shrink Selection
Feather : 기존 선택의 엣지를 부드럽게 합니다. - 0에서 1,000 사이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OK를 클릭하여 흐리게를 적용합니다.
Grow Selection : 지정 픽셀 수로 선택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1과 100 사이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 표면보다 크게 확장된 선택은 텍스쳐 엣지에서 잘려질 것입니다.
Shrink Selection : 지정 픽셀 수로 선택을 축소할 수 있습니다. 1과 1000 사이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Selection from Layers
- 이것은 활성 레이어로부터 선택을 생성합니다.
아래의 예제는 커맨드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명하지 않은 모든 부분이 선택되었습니다.
Selection from Layers (Add)
- 이 커맨드는 모든 투명하지 않은 영역을 기존 선택에 추가합니다.
Selection from Layers (Sub)
- 이 커맨드는 모든 투명하지 않은 영역을 기존 선택에서 제거합니다.
Creat Mask from Selection
- 이 커맨드는 기존 UV나 오브젝트 폴리곤 선택으로부터 비트맵을 생성합니다.
Hide Selection / Edit Selection Mask
- 선택 라인을 숨기거나 보여줍니다.
- 선택 마스크 편집 모드는 임시 마스크에 의한 필터에 페인트 툴을 이용하여 비트맵 선택영역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 세 가지 주요 스텝이 포함됩니다:
1. 선택 마스크 편집을 활성화합니다. 이 비트맵 선택은 선택 마스크로 바뀌고 비트맵 선택의 점선은 적색 오버레이로 교체됩니다(선택 마스크).
2. 페인트 툴과 필터를 이용하여 선택 마스크를 편집합니다.
3. 편집 선택 마스크를 사용 해제합니다. 선택 마스크는 비트맵 선택영역으로 변환됩니다.
- 이것은 다음과 같은 궁금증을 일으킵니다: 비트맵 선택으로 시작하고 비트맵 선택으로 끝낸다면 이 모드의 포인트는 무엇입니까?
선택 마스크 편집 모드의 장점은 거의 대부분의 페인트 툴과 필터를 불러내 선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것은 비교적 쉽게 복잡한 선택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규칙에 의해 선택 마스크는 적색 오버레이로 나타납니다.
선택된 영역은 투명하고 선택되지 않은 부분은 적색입니다 적색 영역은 그것을 통해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약간 투명합니다.
마스크가 적색으로 보인다 하더라도 내부적으로 실제로는 흑백 이미지입니다. 흰색을 이용하여 투명 부분(선택된 영역)을 페인팅합니다.
또는 검은색을 이용하여 적색 영역(선택되지 않은 영역)을 페인팅합니다. 흑백을 이용하여 반투명(부분 선택)을 페인팅합니다.
이 모드를 활성화하고 아무런 픽셀도 선택되지 않는 경우 전체 선택 마스크는 투명해질 것입니다.
일단 선택 마스크 편집을 마치면 모드 사용을 해제하고 마스크는 비트맵 선택으로 변환될 것입니다.
선택 마스크 편집 모드는 임시 마스크에 의한 필터에 페인트 툴을 이용하여 비트맵 선택영역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 세 가지 주요 스텝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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