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8. 7. 16:48 배움/C4D
[정리] 모그라프 / 클로너 오브젝트 1
(1) 클로너 사용할 준비하기
클로너를 추가하고 오브젝트를 클로너에 종속시켜 준다.
(2) 4가지 모드
어트리뷰트 매니저에서 4가지 모드별로 각각 다른 파라미터를 가진다.
ⓐ Liner : 선형으로 복사본 나열
- Clones :
- Fix Clone :
- Fix Texture :
- Render Instances :
- Count : 복사본의 개수
- Offset :
- Mode : 복사본들에 변화를 준다. 2가지 모드 중 선택
Per Step : 아래의 입력값이 오브젝트의 간격으로 설정
End Point : 아래의 입력값이 복사된 오브젝트들의 전체 길이로 설정
- Amount : 포지션, 스케일, 로테이트에 입력한 변화 값의 정도를 조절
- P. X/Y/Z : 포지션 X/Y/Z. 축의 방향으로 복사본을 늘어놓는 범위 설정
- S. X/Y/Z : 스케일 X/Y/Z. 생성한 복사본의 크기 변화값 설정
- R. H/P/B : 로테이트 X/Y/Z. 생성한 복사본의 회전 변화값 설정
- Step Mode : 위의 파라미터는 각 축을 중심으로 복사본 낱개마다 변화를 주었지만 스텝모드는
클로너 오브젝트를 하나의 묶음으로 전체적인 변화를 준다.
Single Value : 아래 Step Rotation. H/P/B 값 입력 시, 누적 적용 안함
Cumulative : 아래 Step Rotation. H/P/B 값 입력 시, 누적 적용
- Step Size : 클로너 오브젝트 전체의 사이즈를 조절한다.
- Step Rotation. H/P/B : 클로너 오브젝트 전체의 회전값을 조정한다. 마치 꼬리가 움직이는 것 처럼 회전
ⓑ Object
- 그리드 오브젝트에서는 Form을 Cubic, Sphere, Cylinder 셋 중에 선택했다면
여기서는 오브젝트의 경로를 설정하면 그 오브젝트로 Form이 설정됨 (마우스 모양있는 곳에 드래그)
- 오브젝트를 Form으로 설정하면 아래의 파라미터 등장
- Up Vector
- Distribution : 복사본을 어떻게 배열할 것인지 설정
Vertex : 포인트에 한개씩 배치
Edge : 엣지 한 중간에 한개씩 배치
Polygon Center : 폴리곤 한 중간에 한개씩 배치
Surface : 오브젝트 표면에 랜덤하게 배치. 설정하면 아래 파라미터가 나온다.
Seed : 랜덤값 초기치 변경
Count : 복사본 갯수
Volume : 오브젝트 안쪽에 랜덤하게 배치. 설정하면 Surface와 같이 Seed와 Count 값을 조절 할 수 있다.
Form이 되는 오브젝트를 안보이게 하면 복사본들을 쉽게 관찰 할 수 있다.
Distribution은 Form이 되는 오브젝트 모양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그 오브젝트에 또 다양한 디포머를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Selection
ⓒ Radial : 원형으로 복사본 나열
- Radius : 원의 반경값 변경
- Plane : 원이 바라보는 면 설정
- Start Angle : 시작 하는 각도 조절
- End Angle : 끝나는 각도 조절
- Offset : 복사본들을 나열된 원형 모양으로 회전시킴
- Offset Variation : 옵셋에 수치가 입력이 되어 있을 때 값을 입력하면 랜덤 값 추가
- Offset Seed : 랜덤한 형태를 이루었을 때 초기값 무작위하게 변경 (씨뿌리기)
ⓓ Grid Object
- Count : 복사본의 개수
- Size : XYZ 축방향으로 크기 설정 (복사본들이 모여서 형성한 큰 도형의 크기)
- Form : 복사본들이 모여서 형성한 큰 도형의 모양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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